제9대 예산군의회가 11월 27일부터 30일까지 군정질문을 진행했다. <무한정보>가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도한다. <편집자>

 

내포역 개발로 인한 농지 보상 문제가 다시 한번 논란으로 떠올랐다. 

내포역세권개발대책위원회는 처음에는 내포역세권 개발을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했지만<무한정보 7월 1일자 보도>, 시간이 지날수록 개발 자체를 포기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대책위 측은 경제·타당성을 잃은 내포역세권 미니신도시 개발이 대장동처럼 투기꾼들의 호주머니를 채우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지켜보던 예산군의회도 군수에게 해결책을 제시할 것은 주문했다.

강선구 의원은 11월 27일 군정질문에서 최재구 군수에게 내포역사 개발에 따른 구체적 성과와 목표를 물었다. 

그러면서 과거 군사정권 시절 부동산 정책으로 강제로 떠밀린 사람들에 대해 언급했다. 

강 의원은 “과거 전두환 군사정권 때 500만호 주택 계획과 1964년부터 영등포 개발로 목동으로 이전한 사람들, 목동 주택부지 개발로 인해 경기도 성남과 시흥으로 이전한 사람들을 기억하고 있다. 국가 산업 개발에 따른 서민들이 이주 정책 그리고 그에 따른 아픔을 목도한 것이다”라며 “예산군도 산업단지 개발을 중점으로 두고 있다. 그로 인해 농지에 대해서 보상에 대한 문제가 연이어 이어지고 있다. 이를 해결해야 한다”라며 말했다.

이정순 의원과 임종용 의원 역시 내포역세권 토지주들에 대해 말했다. 

이 의원은 “11월 24일에 대책위가 군청 앞에서 집회를 했다”라고 운을 뗀 뒤 “군수와 대책위가 면담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계속 만나면서 해결을 위해 신경 써 주리라 믿는다”라고 이야기했다. 

임 의원은 “(대책위에서) 집회를 세 번 정도 했다. 처음에는 환지로 해달라고 요청했다”라며 토지 보상 문제가 군과 주민이 대립하는 계기로 지목됐음을 암시했다. 

그러면서 “용역 결과를 보면 삽교 원도심 주민 역시 인구 유출에 대한 걱정이 많다”라면서 “다시 용역 보고를 할 때는 꼼꼼하게 검토해서 새롭게 설명해 줬으면 한다”라고 주문했다.

최 군수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내포역을 개발하기 위한 사업이라며 사업추진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최 군수는 “서해선 복선전철 완공, 내륙고속도로 그리고 서산공항과 연계할 수 있는 환승센터와 컨벤션센터 등 편의시설을 구축할 것이다. 그렇게만 되면 내포혁신도시의 확장·발전을 견인할 원동력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지역민들과 잘 협의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종대 대책위 부위원장은 군정질문을 보고 다시 한번 각을 세웠다. 

김 부위원장은 “강선구 의원의 질문과 최재구 군수의 대답을 보면 질문은 날카롭고, 대답은 두루뭉술하게 넘어갔다”라며 “어떤 주거 대책이나 생계 문제 같은 구체적 대책을 세워야 하지만 그런 대답을 들을 수 없었다”라며 실망감을 내비쳤다.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