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9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백내장

기사승인 2021.02.22  14:33:46

공유
default_news_ad2

- <군민 주치의>

백내장은 카메라의 렌즈 역할을 하는 안구 내 구조물인 수정체가 노화를 겪으며 혼탁해져 발생하는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이다. 백내장이 발병하면 시야가 혼탁해지고, 시력이 감소하게 되는데 심할 경우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다. 백내장의 원인으로는 노화현상, 외상, 안과 질환의 합병증, 전신 질환 합병증 등이 있다. 그중 가장 흔한 원인은 ‘노화현상’이다. 

고령화 시대가 된 만큼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노인성 질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당뇨 환자들에게는 백내장 수술 시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당뇨 환자에게 무분별한 백내장수술을 실시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시력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당뇨 환자는 백내장 수술 시 동공이 잘 커지지 않아서 그 뒤에 있는 백내장을 제거하기 어려워진다. 수정체 앞 동공을 특수 기구로 당겨 동공을 키울 수 있긴 하지만, 수술 과정에서 손상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당뇨 백내장 수술을 하기 전에는 동반 안질환 여부를 확인하고 전신 질환의 상태까지 꼼꼼하게 체크한 뒤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만약 수술 전 정밀 검사를 통해 망막 내 별다른 소견이 발견되지 않고, 평소 혈당을 올바르게 관리한 환자라면 안전하게 백내장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상이 발견될 시에는 해당 상태를 먼저 치료한 다음 백내장 수술을 진행해야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다. 또 수술 전에 혈당 수치가 정상이었다 하더라도 수술 후 관리를 올바르게 하지 않는다면 감염 등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술 후에는 혈당 조절 및 눈 관리가 필수다. 

당뇨 등의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같이 특수한 사례일 경우, 추적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사후관리까지 세심하게 도와주는 안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간 복용 중인 약이 있으면 백내장 수술 상담 과정에서 담당 전문의에게 처방전을 보여주고 확인을 받아야 한다. 

또 요즘에는 노안과 백내장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수술이란 것이 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 수술은 원거리와 근거리 모두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특수 처리된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인데, 성공적인 다초점 인공수정체 수술을 위해서는 각막의 상태, 난시의 교정 및 정확한 생체계측 도수 측정히 제일 중요하므로 반드시 백내장 전문 안과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 

한번 눈에 넣으면 교환하기 쉽지 않는 인공 수정체의 특성상 수술을 하기 전 환자가 원하는 바를 자세히 상담하여 ‘일반 인공수정체’ 를 넣을지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넣을지 섬세한 상담이 필수이다. 

이준식 <서울안과>  yes@yesm.kr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예산군 읍·면 뉴/스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