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ad39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삽교농협-이장협의회 ‘정면충돌’

기사승인 2020.08.24  10:36:20

공유
default_news_ad2

- 이사 해임 갈등 최고조… “정당”-“부당” 팽팽
몸싸움에 집회까지 ‘이례적’… 법적다툼 예고

삽교지역 이장들이 삽교농협 앞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 무한정보신문

삽교농협과 삽교읍이장협의회의 갈등이 최고조로 치닫고 있다.

양측이 13일 열린 대의원 임시총회에서 회의장 참석을 둘러싸고 몸싸움을 벌여 경찰까지 출동하는 등 소란이 빚어졌는가 하면, 21일엔 이장들이 농협 앞에서 임직원 사퇴를 요구하는 집회를 여는 등 감정의 골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지역사회에선 “보통 농협과 이장들은 긴밀한 관계인데 매우 이례적”이라며, 지난해 3월 13일 치러진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현 김종래 조합장과 엄주식 전 이장협의회장이 맞붙은 뒤 상호견제와 불편한 관계가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표면적인 발단은 ‘영농회장 수당’이다. 영농회는 마을마다 구성한 농민자조조직으로, 관행상 영농회장은 이장이 겸직하고 있다. 농자재 신청, 조합원 실태조사 등 농협사업과 관련된 일을 맡기 때문에 지역농협은 이들에게 매달 월 12~15만원의 수당을 지급한다.

지난해 11월 삽교농협은 대의원 임시총회에서 ‘부부 중 1인 이상이 조합원이고 농협사업이용실적 300만원 이상으로 한다’는 안건을 가결해 영농회장 수당 지급기준을 마련했다. 농협 관계자는 “농협중앙회 지도문서를 보면 영농회원 자격은 농업인으로 명시했다. 농협재산은 조합원들이 출자해 일군 것이니, 영농회장 수당도 조합원에게 지급하는 게 맞다고 보고 기준을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장협의회는 이에 반발해 지난 6일 항의표시로 이장 28명(전체 37명)이 영농회장직을 포기하겠다는 뜻을 담은 서류를 농협에 전달했다. 윤신구 사무국장은 “수당 지급기준 마련은 농협 고유권한이고 취지도 동의하지만, 논란을 빚을 수 있는 사안을 협의도 없이 결정했다는 건 마을대표인 이장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불만을 표출했다.

삽교농협은 13일 대의원 64명 중 53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제2차 임시총회’를 열어 만장일치로 이장협의회 소속인 이사 1명 해임과 대의원 4명의 자격유무를 심의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사는 ‘농협법’ 등에 명시된 ‘경업금지(농협사업과 경쟁관계에 있는 사업)’ 위배, 대의원들은 영농회장 포기 등 조직에 반하는 행위와 명예훼손 등을 이유로 들었다. 이날 결정으로 이사 1명은 해임됐고, 대의원 4명은 해당구역 조합원들이 해임투표를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농협을 항의방문한 이장들과 농협 직원들은 1시간 가까이 대치하기도 했다.

이장협의회는 절차가 정당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21일 삽교농협 맞은편 주차장에서 집회를 열고 의결사항 즉각철회와 임원진 사퇴를 요구했다. 윤신구 사무국장은 “조합 정관에 따르면 해임의결일 7일 전까지 해당임원에게 해임이유를 서면통보하고 의견진술 기회를 줘야한다. 그러나 미리 알리지 않았고, 총회가 시작한 지 1시간이 지나서야 해당임원과 대의원을 1명씩 회의장에 들어올 수 있도록 했다”며 “명백한 위법으로, 해임 무효소송을 제기하겠다”고 예고했다. 이장협의회는 매주 월~목요일 삽교농협과 응봉지점 앞에서 집회를 열고, 변호사를 수임해 법적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삽교농협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총회 전 해임사유를 명시한 의견진술 통지서를 보냈고, ‘농협법’에 따라 조합과 대의원 이해가 상반되는 안건이 있을 경우 해당 대의원은 그 의결에 참여할 수 없도록 돼있기 때문에 입장을 제한한 것이다. 소명기회는 충분히 줬다”며 “대의원 총회는 농협의 최고 의결기구다. 번복은 불가능하다”고 반박했다.

김수로 기자 srgreen19@yesm.kr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37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예산군 읍·면 뉴/스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