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꽃처녀 농촌에 살다

기사승인 2018.04.30  09:59:25

공유
default_news_ad2

- <예산&청년>

젊은 아가씨들이 농사를?
“겉모습은 안그런대?”
“거짓말 하지마”

우리가 농업을 하게 된
이유와 사정은 다 다르지만,
모두가 열성과 긍지를 갖고
꿈을 향해 항상 노력하는
어엿한 농업인인데….

우리 꽃처녀들이
농업의 미래다!


한시간을 겨우 채워 자고 서울로 올라가는 길. 오늘은 내가 활동하고 있는 청년여성농업인CEO중앙연합회(아래 청여농) 언니 동생들과 함께 농협 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리는 직거래 장터에 참여하는 날이다.

매주 금ㆍ토요일에 열리는 농협 서울지역본부 직거래장터에 우리 청여농은 매달 셋째주 참석하여 직접 농사지어 가져온 농산물과 그로 만든 가공품을 판매한다. 전국의 꽃처녀 농부들이 참석하는 우리 청여농의 직거래장터.

농사를 짓는 우리들이기에 바쁜 시기에는 참석하지 못하는 친구들이 있어 매달 참석하는 사람이 다르다. 이번에는 저먼 진도에서, 포항에서, 조금은 서울과 가까운 여주에서, 화성에서, 그리고 나는 여기 예산에서. 각자 사는 곳도 농사짓는 품목도 서로 다르다 보니 우리 청여농 부스는 그야말로 가지각색. 쌀, 잡곡, 쌀 가공품, 아로니아 가공품, 메밀 가공품, 꽃차, 사과즙, 장아찌, 칡즙, 단호박, 박과 수세미, 산나물 등….

나는 자연산 햇쑥과 눈개승마(울릉도 삼나물), 말린 토종여주, 건오미자, 발효액을 준비했다. 어제 종일 채취한 쑥과 눈개승마를 밤새 손질하고 다듬고 포장하느라 잠을 못 자 비몽사몽이면 어떡하나. 그런 걱정과는 달리 언니 동생들을 만나 얼굴 보자마자 반가움에 꺄르르, 그에 이어지는 한참의 수다에 잠은 싹 달아나고 다시 쌩쌩해졌다.

우리 청여농 부스의 개시는 내가 가져간 자연산 햇쑥~. 첫 판매도 기분 좋지만 예쁘고 좋은 아이들만 골라 담아온 것을 알아주시니 밤을 샌 보람이 있는 것 같아 더 기분이 좋았다. 그에 힘을 내어 첫날에 준비해 간 쑥과 눈개승마 완판!

작년 봄에 처음 참석할 때만 해도 청년여성농업인연합회라는 타이틀을 현수막에 걸고 부스를 운영해도, ‘꽃처녀 농촌에 살다’라고 크게 박힌 옷을 입고 있어도 젊은 아가씨들이 농사지어 가지고 왔다는 말을 믿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았다. 겉모습이 농사짓게 생기지 않았다는 말도 많이 들었고, 거짓말을 한다며 꾸중 아닌 꾸중을 하시는 분들 앞에서는 너무 속상하기도 하였다. 우리가 농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와 사정은 다 다르지만, 모두가 열성과 긍지를 갖고 꿈을 향해 항상 노력하는 어엿한 농업인인데….

그래도 이제는 농협 서울지역본부 직거래장터에 청여농 단골 손님들도 생길 만큼 신뢰를 받고 있다. 나가면 알아보시고 인사해주시는 분들도 계시고, 청여농 상품들을 사러 왔다며 이거 저거 많이 골라서 사가시는 분들도 계시다. 그리고 그렇게 듣고 싶었던 “청여농이 가져온 건 믿을 수 있으니까 사가지~” 너무 감사한 일이다. 우리의 노력과 열심을 알아주시는 분들이 늘어간다는 것은. 그렇게 이번 직거래장터에서 우리는 또 하나의 삶의 원동력을 얻어간다.

같은 일을 하는 또래 친구들을, 더군다나 여자 친구들을 만나기 힘든 농업계에서 같은 일을 하며, 같은 고민을 나누고, 같은 꿈을 꾸며 같이 나아가는 우리는 서로가 서로에게 아주 큰 힘과 위로가 되어준다. 항상 멋지고 당차게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고 끝없이 노력하는 나의 비타민, 나의 활력소 우리 청여농 언니 동생들. 우리 꽃처녀들이 농업의 미래다!

장아름 <아름담음 도시락카페&반찬꾸러미> yes@yesm.kr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37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예산군 읍·면 뉴/스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