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할 말 다해 좋은데, 새해 사업표는 왜 빼?”

기사승인 2018.03.12  12:09:34

공유
default_news_ad2

- <독자데이트> 덕산 복당리 최명식씨

전날 배달돼 온 신문을 “두고 두고 읽는다”는 말을 입증하듯 거실 중앙, 손이 잘 가는 곳에 자리하고 있는 <무한정보>를 들고 최명식씨가 의견을 전하고 있다. ⓒ 무한정보신문

“마을회관에 지역신문들이 들어오는데, <무한정보> 내용이 좋아서 잘 봤거든. 근데 누가 집에 가져가버리면 볼 수 없어서 집에서 편하게 보려구요”

지난 2014년 6월 최명식(덕산 복당리)씨가 <무한정보>로 직접 전화해 밝힌 구독신청 동기다.

그로부터 3년 8개월째, 그는 1년치 구독료를 선납하는 독자로 활동(?)하고 있다. 여러 명의 독자들에게 데이트 신청을 했다가 거절 당해 기운이 빠진 기자에게 최씨 역시 처음엔 “뭐 신문을 평할 정도는 아니고, <무한정보>가 세세하게 소식을 전해줘서 잘 보고 있으니 굳이 만날 것 까지는 없다”고 하다가 거듭된 요청에 “우리동네 올라믄 너무 먼데… 정 그러면 오라”며 승낙했다.

지난 6일, 덕산(예산군)과 갈산(홍성군) 경계에 위치한 복당리에는 모처럼 환히 비추는 봄햇살 덕분에 따스한 기운이 가득했다.

“내가 1975년에 홍성에서 이사 왔슈. 진흥청 시범사업으로 진행된 양돈단지조성사업, 김영삼정권때 농촌시범마을사업, 그 뒤로 문화마을사업 등에 앞장섰지. 아로니아도 양돈 폐업하고 2000년도에 심었으니까 넘들보다 빨리 심었쥬?”

그렇게 슬하의 3녀1남 중 1명은 간호사, 3명은 공무원으로 키워내 ‘자식농사도 잘 지었다’는 부러움을 사고 있다.

“내가 회관에서 지역신문을 비교해서 봤는데, <무한정보>가 좀 더 세밀하고, 할 말도 다하고, 돋보이더라고. 그래서 보던 신문 어렵게 끊고 신청했지”

그는 가장 즐겨 읽는 뉴스로 ‘행정소식’을 꼽았다. 새로운 정보든 비판기사든 꼼꼼히 챙겨 읽다보면 지역 돌아가는 상황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여기가 예산군 끄트머리라 행정에서도 별로 관심이 없는 거 같어. <무한정보> 읽으면 예산 돌아가는 거 알 수 있으니께 저녁때 뭐혀. 연속극은 꾸며서 하는거니 별거 아니고 글을 읽어야지. 대개 월요일에 다 보는데, 두고두고 다시 읽고 못본 거는 또 시간날 때 펴보고”

신문발전을 위해 쓴소리도 해달라고 요청하자 “매년 초에 행정에서 나오는 사업계획표를 자세히 실어서 좋았는데 올해는 안 실렸더라구. 그거 왜 뺐슈?”라고 묻는다. “지면은 많이 차지하는데 보시는 분들이 적은 거 같아서 그랬다”는 설명에 “무슨 소리? 나 뿐만 아니라, 글씨 작아도 많이들 찾아 봤을텐디. 군에서 올해 어떤 마을에 어떤 사업하는지 관심들이 얼마나 많은디?”라며 내년부터 꼭 다시 게재하라고 당부한다.

그가 이어 “운세랑 정보지가 너무 많아서 낭비적 요인이 있어. 그런거 다 빼구 행정이나 정치기사 더 실으면 좋을텐디”라고 하자, 조용히 듣고 있던 부인이 나섰다.

“무슨 소리. 그런 것도 보는 사람들은 잘 보지. 나도 운세랑 정보랑 다 재미있게 보는데”

이렇게 감사할 데가. 하지만 이 또 한명의 애독자는 끝내 이름 밝히기도, 사진 찍기도 거부했다. “내 이름 내지 마유. 사진은 절대 안 찍어”하는 아내를 웃으며 바라보기만 할 뿐, 본인의 의사를 존중해 강권하지 않는 남편, 부부의 모습이 참 보기 좋다.

무한정보 yes@yesm.kr

<저작권자 © 예산뉴스 무한정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nd_ad5
ad37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ad4
default_nd_ad3

최신기사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예산군 읍·면 뉴/스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